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R.Pi3] Adafruit HDMI 4 Pi: 7" Display no Touchscreen 1024x600 w/ Mini Driver 개봉기

개발/R.Pi3 + Linux

by 똘똘이박사 2016. 10. 12. 07:55

본문

· 최초작성 : 2016. 10. 12.

최종수정 : 2016. 10. 14.

· 작성/수정내용 :

  - "Adafruit HDMI 4 Pi: 7" Display no Touchscreen 1024x600 w/ Mini Driver" 개봉기




시작하기에 앞서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개봉기는 쓸 일이 없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어떻게 하다 보니 개봉기를 써보게 되네요.

Raspberry를 사용하면서 LCD 패널을 이용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테스트 설정

 - 사용제품 : Adafruit 7인치 LCD 1024x600




# R.Pi3 + Adafruit LCD 


원래 터미널로만 작업을 하려고 했는데 어쩌다 보니 모니터를 연결해야 할 일이 빈번히 발생하더군요

너무 귀찮았습니다.

PC에 쓰는 모니터를 라즈베리에 연결하고 키보드랑 마우스 빼서 연결하고

그런 다음에 다시 PC에 모니터랑 키보드, 마우스 다시 연결하고..

귀차니즘이 발동!!



이제 각설하고 제품부터 한 번 천천히 살펴 보겠습니다.


제가 구입한 LCD는 Adafruit 의 1024x600 LCD 입니다.

박스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LCD 패널이기에 납작한 박스에 올거라고 생각했는데..

처음에 운동화 케이스 인 줄 알았습니다.






박스를 열어보면 LCD 패널이 대각선으로 들어 있습니다.

물론 엄청큰 뽁뽁이에 싸여져서 말이죠





큰 뽁뽁이를 풀면 이렇게 작은 뽁뽁이에 포장되어 있습니다.





제가 조립할 필요도 없이 다 조립되어져 있습니다.




뒷면도 아주 깔끔하게 금속 처리 되어 있습니다.


그럼 두께는 어떨까요?




잘 보이실지 모르겠습니다.

두깨도 상당히 얇습니다.

대략 2~3mm 정도 될거 같네요 

따라서 무게도 상당히 가볍습니다.

양면테이브로 벽에 붙이면 딱 붙을거 같다는 상각까지 듭니다. ㅎㅎ




여기에 그냥 전원만 넣고 HDMI 케이블만 연결하면 끝이 납니다.




요렇게요..

너무 간단합니다...

전원은 그냥 5V USB 이면 됩니다.


전 2.5A 지원하는 4포트짜리 급속충전기를 하나 구입해서

라즈베리와 LCD의 전원 문제를 한번에 처리 하였습니다.




참... 2.5A용 케이블이 따로 있습니다.

일반 USB 케이블로는 좀 부족합니다.

(전 배송비 아까워서 4개를 한번에 구입했네요... 어차피 포트도 4개고 ㅎㅎㅎ)


이제 LCD 설정을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일반 모니터 같이 대략 있을건 다 있네요




기본적인 언어 셋팅은 영어 입니다.

그런데 재미난걸 발견했습니다. ㅋㅋ




사진이 너무 흐릿하게 찍혔네요

언어설정에 보면 선택할 수 있는 언어중에 '조선어' 라는 것이 있습니다.


ㅇㅇ????? 조선어????


이건 뭐야??? ㅋㅋㅋㅋㅋ


셋팅을 해보니 그냥 한국어 입니다.




아마도 원래 Adafruit 가 중국이나 대만 쪽 업체였던거 같습니다.

datasheet 등 기술 문서를 보면 한문으로 된 내용이 많이 있었습니다.


이제 다 끝났다고 생각했는데...

뭔가 이상합니다..


LCD를 잘 보면 화면이 LCD에 꽉차게 들어오질 않습니다.

해상도도 1026x600 인데... 


나중에 알고 보니 라즈베리파이에서 설정을 해줘야 하는 부분이 있더군요

그 부분은 다음 보스팅에 올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써본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LCD 밝기가 상당히 어둡습니다.

설정에서 밝기를 100%로 설정해 보아도 그다지 좋아지지 않더군요

액정보호 필름 때문도 아니었습니다.

전원이 부족해서 인지... 그부분은 조금씩 해결해 나가 봐야 겠네요

이쁘게 모니터 케이스도 만들어 보구요 ㅎㅎㅎ


그래도 이제 조금은 편하게 작업을 하게 되겠네요 ㅎㅎ

조만간 무선 키보드와 마우스를 지를지도 모르겠네요 ㅎㅎ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