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JAVA/Spring] IntelliJ 를 Data Grip 처럼 사용하기

개발/JAVA, Spring

by 똘똘이박사 2019. 3. 10. 23:58

본문



이 포스팅의 샘플 게시판 개발 환경은 MAC OS, STS, OpenJDK11 입니다.


게시물 검색 기능에 대한 포스팅은 아래와 같은 순서로 진행합니다.

  1. 리스트 화면(index) 수정

  2. 조건에 맞는 게시판 목록 조회 SQL 및 전체 게시글 수 SQL 수정

  3. 총 개시글 개수 확인을 위한 BoardDAO, BoardService의 수정(메소드 추가)

  4. BoardController의 수정

  5. 게시글을 읽어 오기 위한 BoardDAO, BoardService의 수정(getBoardList 메소드 수정)

  6. 게시판 목록 화면(index) 수정


IntelliJ 를 Data Grip 처럼 사용하기


JetBrains 사의 제품중에 DataGrip 이라는 제품이 있습니다.

유료이지만 다른 데이터베이스 툴 보다는 저렴한 편이라고 생각됩니다.

JetBrains 의 다른 제품들과의 호환성은 두 말 할 것도 없겠지만, 무엇보다도 굉장히 많은 데이터베이스를 지원한다는 점이 강점입니다.


IntelliJ도  DataGrip과 동일한 기능을 지원합니다.

프로젝트 내에서 DB를 셋팅해서 사용할 수 있겠지만, 단순히 DB 툴 로만 사용 하는 방법을 알아 보려고 합니다.


우선 아무것도 없는 빈 프로젝트를 만들어야 합니다.

'Welcome to IntelliJ IDEA' 창에서 '+Create New Project' 를 클릭 합니다.

'New Project' 단계에서 프로젝트 정보를 입력 합니다.

DB툴 전용으로 사용할 예정이기 때문에 DB명을 입력하였습니다. 여기서는 Mysql에 연결할 예정이기 때문에 'Project name'을 'Mysql(local)' 이라고 설정하였습니다. 그리고 [Finish] 버튼을 클릭하여 창을 닫습니다.

실제 프로젝트 시작 화면이 열립니다.

여기서 우측에 부면 [Database] 라는 버튼이 보입니다. 이 버튼을 클릭하면 사용자가 IntelliJ에 등록한 DB 목록이 나옵니다. 현재는 아무것도 등록하지 않은 상태라 아무 목록도 나오지 않습니다. Database 창의 좌측 상단에 있는 '+' 를 클릭하여 DB를 추가 하도록 합니다.

'+' 를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몇 가지 선택할 수 있는 목록이 나오는데, 여기서 'Data Source' 를 선택해 줍니다.



그리고 'Data Source' 하위 메뉴에는 IntelliJ 에서 지원하는 데이터베이스의 종류가 나옵니다. 상당히 많은 데이터베이스를 지원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MySQL을 연결할 것이므로 MySQL을 선택합니다.(전 이미 한번 연결한 적이 있어서 MySQL 항목이 상단에 올라와 있습니다.)



아래 화면과 같이 DB 정보를 입력 합니다. 


정보를 입력후 [Test Connection] 버튼을 클릭합니다. 입력한 정보와 DB 드라이버에 문제가 없다면 'Successful' 이라는 성공 메시지가 나옵니다. 만약 실패를 하더라도 조치 방법이 나오므로 천천히 따라 하시면 됩니다.





DB가 성공적으로 등록되어 창을 닫으면 메인 화면에서 아래와 같이 추가된 내용이 확인 가능 합니다.

해당 데이터베이스를 선택해 열어 보면 아래와 같이 스키마와 테이블들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SQL문을 실행하는 방법

IntelliJ의 데이터에비스 툴에서 SQL문을 작성하여 실행하는 방법은 'Console' 창을 띄워서 작업하는 방법입니다. 'Console' 창을 띄우는 방법에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좌측 아래 그림과 같이 '+' 를 클릭 후 'Console'를 선택하는 방법과 다른 하나는 'QL' 아이콘을 클릭하여 'Console'을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둘중 편한 방법으로 'Console' 창을 실행하시면 됩니다.




'Console' 창을 띄운 후 Select 명령을 실행해 본 결과 입니다. 하단에 실행결과가 출력이 되는데 한 번에 보여지는 row의 갯수가 500개 씩 입니다.

이것을 변경하려면 하단의 결과창 우측에 있는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Preferences' 창이 열리면 좌측 메뉴에서 'Database > Data Views' 을 선택 합니다. 상세 항목 설정에 보면 'Limit page size to' 가 체크되어 있습니다. 이 체크 박스를 해제해 줍니다.

설정을 저장하고 다시 조회를 해보면 아래 그림과 같이 전체 데이터를 조회해 오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 포스팅에 오타나 잘못된 부분, 추가적으로 더 알고 싶은 부분이 있으면 댓글 주세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