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도서

[도서] 하버드 1교시

by 똘똘이박사 2019. 6. 29.

(이미지 출처 : yes24)

하버드 1교시

 

세계 최고의 대학에서는 학생들이 어떻게 공부하고 있을까?

이 책은 하교드 교수가 학생들을 인터뷰하면서 발견한 천재들의 공부방법을 정리한 책이다.

하지만 착각해선 안된다.

이 책에서는 국영수를 어떻게 공부하고, 암기하는지 그런 내용을 다룬 책이 아니다.

그런 공부 비법을 알고 싶다면 서점에서 다른 책을 찾아 보길 바란다.

하버드 학생들 중에도 끝까지 공부를 잘 하는 학생이 있는가 하면, 반대로 못하게 되는 학생도 생기게 된다.

이 책을 읽다 보면 공부를 계속해서 잘하는 하버드 학생들의 공통적인 특징을 발견 할 수 있다.

공부를 지속적으로 잘 하는 학생들에게는 여러가지 요소가 있는데

그중 하나는 '학과외 활동' 이다. 우리나라 식으로 부르면 '특별활동' 이나 '동아리 활동' 쯤으로 생각하면 될것 같다.

고3때까지만 열심히 공부하고 대학에 와서는 그동안의 한을 풀듯 열심히 놀기만 하는 우리나라 학생들과는 다르게

하버드의 학생들은 대학에서 더 열심히 공부 하지만 과외 활동도 열심히 한다.

그렇게 과외 활동을 하다가 자신의 진로를 변경하는 경우도 빈번하다.

아직 자신의 적성이나 미래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해 본적 없는 학생들이 대학에 와서 자신의 적성을 발견하고

그쪽 분야의 전문가로 거듭 날 수 있는 계기가 된다는 것이다.

물론 이런 방식은 우리나라에서는 불가능 하다.

우리나라는 일단 입학과 동시에 전공을 선택해야 하고 바꿀 수 없다.

물론 복수 전공이라는 제도가 있지만, 하버드 처럼 전공 자체를 바꿀 수는 없다.

또한 이 책에서보면 대인 관계를 중요하게 다룬다. 여럿이 스터디를 하면서 발생하는 시너지 효과에 대해 강조한다.

미국이 어떻게 계속해서 강대국의 자리를 유지 할 수 있는지

어떻게 하버드가 계속해서 일류 대학의 자리에 계속 있는지... 그 안의 학생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공부하는지 알고 싶다면 읽어볼 만한 책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