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안드로이드] Android Studio - Android Device Monitor

개발/안드로이드 개발

by 똘똘이박사 2015. 11. 6. 18:30

본문

· 최초작성 : 2015. 11. 03.

최종수정 : 2015. 11. 06.

· 작성/수정내용 :

  - Android Device Monitor 살짝 맛보기




시작하기에 앞서


작년까지만 해도 맞았던 바지가... 이제 배 때문에 지퍼조차 올리기 힘들어 졌어요 ㅜㅜ

바지를 다시 사야 하나... 운동을 열심히 해야 하나... ㅜㅜ

쉽지 않은 선택.. ㅜㅜ 

 테스트 설정

 - Android Studio 1.4

 - min SDK :  API 19

 - 기본 포멧 : 'Navigation Drawer Activity'




# Android Device Monitor - 다른 앱의 Layout를 뜯어보자!






제가 안드로이드 공부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아 

이클립스 기반에서 디버깅을 하거나 프로세스 관리를 해보지 못해서 비교 설명을 드리지 못하네요...

(그렇다고 지금도 할 수 있다는 말은 아니구요... ㅎㅎㅎㅎㅎ;;;;;;)



이번 포스팅에서는 앱을 디자인 할때 어떤 식으로 layout 을 구성하고

view 들을 배치 하는지 다른 앱을 참고 하는 방법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막상 앱을 만들어 보려고 하면 막막하자나요?

이럴때 비슷한 종류의 다른 앱을 참조하면 참~ 도움이 많이 됩니다.

저만 그런건 아니겠죠??? ㅋㅋㅋ 그렇다고 똑같이 만들면 불법 입니다. 어디까지나 참고만 하세요~)



인터넷에서 여기저기 찾아보니 이클립스에서는 DDMS라고 해서 이전부터 있었던 기능입니다.

(Android Studio 에서도 DDMS 명칭은 그대로 사용 하고 있구요)



그럼 우선 요게 어디에 붙어 있는지 

메뉴부터 찾아 보겠습니다.



Android Studio 상단 메뉴를 보면 아래 그림과 같이 가장 끝에 메뉴가 있습니다.





'Android Device Monitor' 메뉴는 '안드로이드 아이콘' 모양을 하고 있네요.



해당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은 창이 열립니다.






우선 화면 가장 좌축을 살펴 보겠습니다.

스마트폰과 PC가 USB로 연결이 되어 있다면 아래 그림과 같이 초기 화면이 보입니다.


AVD를 띄운 상태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많이 좀 느리더라구요.



좌측의 트리와 메뉴를 조금 더 자세히 보면 

화면을 바로 캡쳐 할 수 있는 아이콘과 화면은 Dump 뜰 수 있는 아이콘이 있습니다.






현재 연결된 장비가 G3(LGF400) 라고 나오고 있네요 ㅎㅎ



아래 화면은 'Dump' 아이콘 클릭했을 경우 화면입니다.





화면 중앙에 스마트폰에서 보고 있는 화면을 보여 줍니다.

그리고 우측에 그 화면의 Layout 의 구조와 선택된 View의 속성을 보여 줍니다.



이렇게 하면 잘 만들어진 다른 앱들의 구조를

들여다 볼 수 있어서 화면을 설계 할때 상당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도 이렇게 다른 앱에서 많이 배우고 있네요 ㅎㅎㅎㅎ)



Android Device Monitor 에는 더 많은 기능이 있는데

아직 학습이 덜되어서 알려드릴 만한 수준이 못되네요 ㅜㅜ


더 공부해서 유용한 기능이 있으면 포스팅 하겠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