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도서] 코드로 배우는 스프링 웹 프로젝트(개정판)

블로그/도서

by 똘똘이박사 2018. 12. 23. 21:49

본문


코드로 배우는 스프링 웹 프로젝트


자바 개발자로 대부분의 웹 프로젝트는 스프링 프레임워크로 개발을 했지만

정작 '스프링'이 뭔지 잘 모르고 있었던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도서관에서 한 달을 살면서 여러 권의 스프링 관련 책들을 봤지만...

사실 내용이 너무 어려워 잘 모르겠거나, '이게 일하면서 쓰였던가?' 라고 생각되는 책들을 많이 보았다.

하지만 모든 책이 초보인 내 수준에 안맞았던건 아니다.

이 책, '코드로 배우는 스프링 웹 프로젝트'는 정말 내 수준에 딱 맞았고, 설명이 잘 되어 있었다.

결국 도서관에서 계속 빌려 보다 내돈으로 구입한 첫 스프링 책이 되었다.

(난 책에 필요한 부분에 줄을 긋거나 메모를 하고, 페이지를 접거나, 테이프를 붙여 찾기 편하게 표시를 해놓기 때문에 구입을 해야 했다.)

그런데... 책을 산지  3달 후 개정판(오른쪽 그림)이 나올 줄이야.. ㅜㅜ

(위 그림에서 보면 왼쪽의 책은 첫번째 버전이고, 오른쪽의 책은 이전 버전의 내용을 조금 보완하여 개정되어 나온 책이다.)


이전 버전과 개정판의 큰 차이점은

우선 예제를 위해 사용하는 DB의 변경과 보안 관련 부분에 대한 내용이다.

이전 버전에서는 MySQL을 사용했지만 개정판에서는 Oracle로 바뀌었다.

보통 실무에서는 대부분 Oracle을 사용하기에 처음 책을 볼때 조금 아쉬웠던 부분이었는데

개정판에서 Oracle로 변경되어 도움이 많이 되었다.

보안 부분에 있어서도 전체적으로 Spring security 를 어떻게 해야 할지 모랄는데,

개정판에서 이 부분을 다루고 있어서 역시 도움이 많이 되었다.

그 밖에 소소하게 파일 업로드 방식 등이 조금 바뀌었다.


만약 스프링을 이용해 웹 개발을 시작하는 초보 개발자들이라면

이 책을 한 번 꼭 보라고 권하고 싶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