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아침 글쓰기 챌린지 100

아침 글쓰기 챌린지 #043 : 진화적 불일치

by 똘똘이박사 2023. 9. 12.

진화적 불일치

 

<요즘 부부를 위한 신디의 관계수업> 에 보면 남자와 여자의 의식의 차이를 설명할때 '진화적 불일치' 라는 연구 논문을 설명한다. 논문의 내용은 남녀간의 생각의 차이가 어떻게 발생했고, 진화해 왔으며, 현재에 와서는 그게 어떻게 변질되어 가는지를 연구한 것이다.

 간략히 살펴보면, 선사시대때 부터 남자는 사냥을 통해 가족이나 부족의 식량문제를 해결해 왔다. 사냥터에는 무서운 맹수들이 가득했고 그 맹수들을 잡기 위해 말을 아끼고, 조용히 움직이며, 때로는 한 곳에서 오랜 시간 숨 죽인체 사냥감이 나타나길 기다려야 했다. 이러한 행동이 진화되어 남자들은 과묵한 행동을 보인다.

반대로, 여자는 아이의 양육과 부족내에서 살아남는 법을 터득해야 했다. 그 방법 중 하나가 대화이다. 그 시대에 무리에서 낙오된다는 것은 생존과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여자들은 다른 사람들과 잘 어울릴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진화한 것이다.

남자들 간의 대화는 대부분 단순하고 빨리 끝난다. 그러나 여자들은 같은 이야기를 가지고도 몇 날 몇 일을 대화 할 수 있다.

'진화적 불일치' 란 이런 진화 과정이 더 이상 현재 삶과 맞아 떨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말한다.

남자는 더 이상 사냥터에 나가 숨 죽여 있을 필요가 사라졌고, 여자 역시 아이의 양육과 무리에서 떨어져 생존을 걱정해야 할 문제가 사라졌다. 몇 만년 동안 인간의 DNA 세겨져 진화를 거듭해 오던 습관들이 더 이상 현실에 맞지 않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 것이 '진화적 불일치'에 대한 해석이다. 

위 책에서는 '부부관계' 라는 한정된 영역안에서 그 내용을 해석하고 있다.

사회가 급속히 발전하면서 변한 것들이 많다 .

남녀의 사회적 역활의 변화도 그 중 하나이다. 

이것을 받아 들이지 못하면 꼰대라는 꼬리표가 붙어 다른 사람들의 기피 대상이 된다.

'진화적 불일치'를 극복하는 것이 이제는 살아 남을 수 있는 방법이 되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