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도서

[도서] Learning GitHub Actions 러닝 깃허브 액션

by 똘똘이박사 2024. 6. 15.

 

러닝 깃허브 액션 Learning GitHub Actions

 

이번에 살펴볼 책은 깃허브 액션에 대한 내용을 다루는 책이다.

 

이 책은 깃허브의 일반적인 가이드북이 아니다.

대신, 깃허브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지속적 통합(CI) 및 지속적 배포(CD) 파이프라인을 생성하고,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화하여 개발 프로세스를 간소화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대상독자

따라서 이 책의 대상은 깃과 깃허브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이것을 이용해 워크플로에 액션을 구현하는 방법을 알고 싶어 하는 개발자를 대상으로 한다.

특히, 젠킨스나 트래비스 CI 같은 솔로션을 사용해 본 경험이 있고, 깃허브 액션의 자동화 플랫폼과 프레임워크로 자신의 소프트웨어 개발 생명주기 프로세스를 개선하려는 개발자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책은 다음 총 4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PART1. 깃허브 액션의 기초

1장은 깃허브 액션의 정의와 작동 방식에 대한 기본 사항, 프레임워크의 핵심 요소, 그리고 전체적인 흐름을 소개한다. 이를 통해 깃허브 액션에 입문하는 개발자들이 알아야 할 기본 원리와 사용법을 설명하여 깃허브 액션을 이용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기반을 다진다.

 

PART2. 깃허브 액션의 구성 요소

2장에서는 설정, 데이터 공유 및 저장, 워크플로 실행 트리거 및 제어에 필요한 각종 구성 요소를 다룬다. 이러한 기술은 액션을 사용해 원하는 작업을 완료 하는데 핵심적인 역활을 한다. 이번 장을 통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액션을 직접 만드는 방법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PART3. 보안과 모니터링

3장에서는 보안과 모니터링에 대해 다룬다. 보안을 설정, 설계, 모니터링 이라는 세 가지 관점에서 살펴보고, 로깅에 사용하는 다양한 옵션과 문제 디버깅 기술을 배워 모니터링 하는 방법을 익힐 것이다.

 

PART4. 심화주제

4장 심화주제 에서는 일상적으로 잘 다루지 않는 더욱 흥미로운 주제를 깊이 있게 탐구할 것이다. 나만의 사용자 지정 액션 제작, 나만의 스타터 워크플로 및 재사용 가능한 워크플로 제작, 깃허브 CLI 및 API 사용, 워크플로에서 매트릭스 전략 및 컨테이너 사용 등이 포함된다. 또한 다른 자동화 툴을 사용하는 경우 깃허브 액션으로 마이그레이션 하는 방법에 대한 몇 가지 실용적인 팁과 예시도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마이그레이션을 부트스트랩하고 자동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신규 기능인 깃허브 임포터에 대한 심층적인 검토와 예시도 담겨있다.

 

 

책의 최신 정보

이 책을 읽다 보면 일부에서 '2024년 4월 기준' 이라는 표현이 보인다. 

저자 본인이 본인을 위한 면책문구를 만들어둔 것이다. 현명한 방법이다.

집필시점에 최신의 정보를 최대한 담으려고 노력했겠지만, 책의 집필 시점과 출판 시점에는 상당한 시간차가 존재한다. IT 기술이 워낙에 빠른 속도로 발전하기 때문에 집필 시점의 내용이 우리가 책을 읽을 때에는 변경되거나, 아예 사라졌을 수도 있음을 염두해 두어야 한다. 베타 버전으로 표시된 기능은 최신 깃허브 문서를 참조해야 가장 최신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 책은 깃허브 액션을 통해 개발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간소화하려는 개발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가이드가 될 것이다.

깃허브 액션의 기본 개념부터 고급 주제까지 폭넓게 다루고 있어, 다양한 수준의 개발자들이 참고할 수 있는 유익한 자료가 될 것이다.

 

"한빛미디어 < 나는리뷰어다 >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반응형